★돈의문(敦義門) 별칭-서대문(西大門)★ 1396년(태조 5년) 서울성곽 축조 당시 함께 건립됐으나 임진왜란 때 불에 타 1711년(숙종 37년) 재건됐다. 일제 강점기인 1915년 전차 궤도 복선화사업을 이유로 조선총독부에 의해 철거됐다. 남쪽의 숭례문, 북쪽의 숙정문, 서울 성곽의 4대문(四大門) 가운데 서쪽 큰 문으로 일명 "서대문(西大門)" 이라고 하고 새문, 신문 이라고도 한다. 일제강점기인 1915년에 도시계획에 따른 도로확장을 핑계로 철거되어 지금은 그 흔적조차 찾을 길이 없다. 다만 원래 자리가 경희궁터에서 독립문 쪽으로 넘어가는 고갯길쯤에 있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1890년대 말쯤에 찍은 사진을 통해 대략적인 모습을 알 수 있다. 돌축대 한 가운데에 위쪽을 반원형으로 두른 홍예문(虹霓門)을 큼지막하게 내어 도성의 출입을 가능하게 하였다. 처음 세워진 것은 태조 5년의 도성(都城)의 제2차 공사가 끝나고 8문(門)이 완성되었던 때이다. 태조 때인 1413년에 폐쇄되어 사용되지 않고 대신 태종 때에 서전문(西箭門)을 새로 지어 도성의 출입문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다가 세종 때 다시 서전문을 헐고 그 남쪽 마루에 새 성문을 쌓고 돈의문이라 하였다.
1711년(숙종 37) 9월에 고쳐 조선시대 서울 서북쪽의 관문(關門)으로 사용된 중요한 사적인데, 일본인들에 의해 함부로 철거된 것은 애석한 일이다. - 네이버 지식사전 요약 -
서울성곽은 세계에서 가장 오랜 기간인 613년간(1396년~2009년) 도성 역할을 수행하는 등 세계사적으로도 유례없는 명실상부한 성곽수도로서의 위상을 재정립하게 될것이다.
원래의 성곽자리에 있는 도로 건물 등으로 복원에 큰 어려움이 따를것으로 예상된다. 돈의문(서대문)과 성곽 주변 모습. 오른쪽이 성문 밖 돈의문(서대문)과 성곽. 중앙 성곽상단의 ▼ 표시가 돈의문 문루의 지붕이며 좌측의 산은 인왕산이다. 1890년대 초중반 돈의문 외측 모습. 1890년대 중반 전차길이 놓이기 전엔 전봇대도 없다. 움직이는 피사체는 뭉개진 형상이다. 전차길 공사를 위한 자제일까?.. 돈의문 바깟쪽 배수로 인지 ? 전봇대 모습도 보인다. 外측 왼쪽에 '장옷.을 쓴 부녀자, 가운데 도포나 중치막 내지는 창의를 입고 가슴에 가는띠를 두루고 갓을 쓴 사람과 이와 비슷한 용도의 '쓰개치마' 도 있는데 말그대로 치마 모양이다. 두루마기 : 말그대로 터진곳없이 막혀있다는 뜻. 외출시에 간편한차림의 겉옷으로 많이 애용된 옷. 서대문 밖의 모습
돈의문 外측. 전차길 모습도.. 이무렵 중절모와 갓을 쓴 사람이 나란히 가고 있는 모습이 이채롭다. 돈의문(서대문)과 전차. 조선명소 경성사대문(돈의문) 한자와 서울 서대문이란 영문이 쓰인 엽서
대한제국 개통초기의 전차는 이런 개방형 전차였다. 태극문양은 대한제국시기를 상징한다. 집집마다 태극기가 계양된 날 서대문 밖의 풍경인데 무슨 날일까? (대한제국 -구한말). 귀중한 사진이다.
돈의문 홍예로 통과하는 전차 왼쪽의 이렇게 커다란 삿갓도 있었나 보다 저 사람은 무엇을 파는 장수인지...
돈의문(서대문) 주변의 집들과 사람, 전차로 번잡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전차가 통과하는 모습을 보면 홍예 출입구가 얼만큼 넓은지 짐작이 간다. 사진촬영시기는 1890년대 후반에서 1910년대 초반으로 추정된다/서울시 시사편찬위원회 제공. 1890년대 말 서대문안의 대한제국 군. 어깨총을 한 열 뒷쪽 성문앞과 오른쪽의 구 복장의 수문장으로 보이는 군인이 신식군복을 입고가는 이때부터 문루 아랫 부분이 훼손되기 시작 했네요. 1910년대 초의 서대문 풍경. 홍예부분 위 축성된 부분이 훼손이 된 모습이 보입니다. 돈의문 편액
돈의문(敦義門. 서대문) 터 태조 이성계가 서울 도성을 만들 때 사대문의 하나로 지금의 사직동에서 독립문으로 넘어가는 고개에 세웠던 문. 돈의문(敦義門)은 조선의 수도인 한양의 4대문 중의 하나로 서쪽의 큰 문이라 하여 서대문(西大門)이라는 명칭으로
올 1월 27일 부터는 홍제고가차도 철거에 들어가 2월 20일까지 완료 한다고 하는데 서대문은 어찌된 것인지... 서대문 고가차도 철거, 돈의문 94년 만에 원형복원
그대로를 철거된지 98년 만인 2013년까지 원래 위치에 복원된다고 한다. ※ 사진의 년대는 우리나라의 전차(電車)가 최초 개통한 시기인 1899년 4월 초파일(양력 5월 4일), 돈의문-청량리 구간이고 (이 구간이 개통된 뒤 사대문안을 중심으로 연결), 또한 서대문이 헐린시기인 1915년을 참작하면 이해가 쉬울거라 여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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